본문 바로가기

소주의 역사 알아보자고 !

알꼴요정 2023. 6. 4.

고려시대 때 원나라를 통해 증류 기법이 들어왔기 때문에 아라길주(阿喇吉酒)라고도 불렸다. 아라길이란 레반트 지역의 '아락', 몽골의 '아르히', 혹은 유고, 불가리아의 '라키야'와 같은 어원을 가지는 북방 민족의 술이다. 땀을 뜻하는 아랍어 '아라크'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즉, 페르시아의 증류법이 몽골을 거쳐 고려까지 전해지고 고려에서 이 증류법을 사용해 탄생한 것이 소주인 것이다. 현대에도 증류식 소주 중 '아락'이라는 이름의 제품이 남아 있다. 조선 중기에는 섬라국(태국)을 기원으로 원나라에 전해졌다는 인식이 있었다.

옛날에는 먹기도 모자란 주식인 쌀로 빚는 만큼 자연스레 귀한 대접을 받게 되었다. 술을 빚기 위해선 집안 식구가 다 먹고도 한참 쌀이 남아돌아야 했기 때문. 게다가 그냥 쌀로 빚은 술과 달리 그걸 다시 증류하여 만들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얻어지는 양은 더욱 적다. 조선시대 때는 식량난을 우려해 소주 빚는 것을 금지하는 조치가 빈번히 시행될 정도였다. 양반들도 작은 잔에 조금씩 따라 약을 음용하듯 마셨다. 약주라는 말이 여기서 유래하였다.

대한제국 말부터 일제강점기 초에 이르는 시기 동안 세수 확보를 위한 '주세령'이 도입되면서 각 가정에서 전해지던 전통 소주는 밀주로 밀려나기 시작했다. 이 시기 근대식 주조법을 받아들이고 대량 생산 체계를 갖춘 업체들이 등장하며 증류 소주도 근대화, 산업화의 길을 걷기 시작했으나, 1930년대 중반에 접어들며 일본제국의 전시 경제 체제가 시작되며 원료가 되는 쌀값이 오르고 쌀이 전략물자로 통제되자 점차 저렴한 대만산 타피오카를 이용해 주조한 희석식 소주에 밀려 경쟁력을 잃어 시장에서 밀려나기 시작했다. 1945년 일본제국이 2차 대전에서 패배하여 철수하고 미군정과 대한민국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도 경제 정책의 실패와 미곡 유통 통제 정책으로 말미암아 쌀의 수급 사정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고, 이 때문에 미군정과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일본 업체들이 남겨놓고 간 시설과 인원을 불하받아 희석식 소주를 생산하기 시작한 업체들과의 힘겨운 경쟁을 지속해야 했다. 결정적으로 6.25 전쟁으로 생산 시설들이 상당수 파괴되고 기술자들이 사망하거나 납북되는 시련을 겪고, 한국의 농업 생산량이 일시에 폭락하며 증류식 소주는 완전한 몰락의 길에 접어들게 됐다.

그 이후 간신히 연명하던 증류식 소주 업계는 1965년 박정희 정권이 시행한 양곡관리법에 의해 수출용 제품을 제외한 쌀을 사용한 술 제조가 제한되면서 이 시기 희석식 소주가 확고한 대세를 굳혔다. 통일미 보급으로 여유가 생긴 뒤인 1977년이 돼서야 정부는 쌀막걸리 제조를 다시 허용하였으나, 여전히 더 많은 쌀이 들어가는 증류 소주는 엄격한 규제 대상이었다.

1988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주류 제조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었고 전통주의 발굴과 복원이 본격화되었다. 현재 전통주는 주세를 절반만 매기는 세제 혜택을 받고 있고 인터넷 판매도 가능하다.

2013년 봄부터 전통주는 인터넷 구매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각 커뮤니티로 널리 퍼지면서 명인 안동소주를 필두로 인터넷상에 증류식 소주 바람이 불고 있다. 대부분 증류식 소주의 맛에 감격하는 반응이다. 간혹 서양식 칵테일로 만들어 먹는 사람들도 보인다. 전통주는 인터넷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주류보다 선택의 폭이 넓으며, 정보만 있고 마음만 먹는다면 증류식 소주를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다.

거리두기 시행 이후로는 다 같이 술을 먹을 기회가 적다 보니 애주가들이 자연히 비싼 술을 혼자 혹은 몇 명이서 먹는 일이 늘었고, 위스키/브랜드 등에 대한 관심과 함께 증류식 소주에 대한 관심도 늘어 판매량이 늘어가는 추세다.

소주잔 추천 드려요 !!

 

공유 꽃피는 찻잔 감성 술잔 70ml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소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리소주 자세히 알아볼까요 ?  (1) 2023.06.06
쌀소주 자세히 알아볼까요 ?  (0) 2023.06.06
소주의 종류 알아보자고 ~!  (1) 2023.06.05
증류식 소주의 특징과 제조법  (0) 2023.06.02
소주란 무었일까 ?  (0) 2023.06.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