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주란 무었일까 ?

알꼴요정 2023. 6. 1.

소주(燒酒)는 한국의 술이자 증류주의 한 종류다.

상세

과거에는 소주라고 하면 당연히 '진짜 소주'인 증류식 소주를 의미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증류식 소주를 흉내 내서 만든 술인 녹색병으로 대표되는 희석식 소주가 대중적으로 자리 잡아버렸고 오히려 오리지널 소주를 전통 소주, 증류식 소주 등으로 부른다. 방언으로는 쇠주, 쐬주, 쏘주 등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희석식 소주의 경우 알코올 용량 대비 한국에서 가장 저렴한 술 중 하나다.

한국 대중문화에 심심찮게 등장하다 보니 대표적인 한류 음식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나 희석식 소주의 경우 술의 품질로 인해 좋은 평가는 받지 못한다. 대략 싸게 취할 수 있는 술이라는 이미지. 희석식 소주 문서에 더욱 잘 설명되어 있다.

중국 백주와 일본 쇼츄와 형제 격인 술이며, 중국 백주의 경우 당나라 시절에는 소주라고 불렸고 지금도 소주라는 이명을 가지고 있다.

그렇잖아도 비싼 청주를 증류하여 만들기에 다른 증류주와 마찬가지로 소주 역시 전근대에는 귀한 고급술이었다. 지금도 전통주 중 소주 및 약소주류가 가장 비싼 편이다. 그럼에도 높은 명성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술로 간주된다. 다른 고급 증류주들과 마찬가지로 전통적으로 소주는 양반이나 부자들이나 마실 수 있던 호화주류였으며, 현재 희석식 소주의 위상과는 정반대였다. 가양주 형태로도 많은 소주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안주 추천 드려요!

 

곰곰 쫄깃한 통편육(냉장)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